주얼리 브랜드 퍼포먼스 마케팅 세팅 후기
2024. 7. 13. 14:55ㆍ𝑫𝒓𝒆𝒂𝒎 𝒎𝒚 𝒖𝒏𝒊𝒗𝒆𝒓𝒔𝒆
6월간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획득한 인사이트로 퍼포먼스 마케팅 세팅을 약간 수정하게 되었다. 주요 논점은 성과가 좋은 캠페인은 시너지를 주고, 아직 피어나지 못한 플랫폼은 다양성을 추가하는 것. 수요일, 금요일 양일간 세팅 및 테스트한 결과 간단히 정리하려고 한다. (아직 완벽하게 결론을 내기에는 데이터가 많이 쌓이지 않았으므로.)
(이전 글 읽기) 2024.07.10 - [𝑫𝒓𝒆𝒂𝒎 𝒎𝒚 𝒖𝒏𝒊𝒗𝒆𝒓𝒔𝒆] - 주얼리 브랜드 퍼포먼스 마케팅 세팅
쥬얼리 브랜드 광고 세팅 기록용
1. 퍼포먼스 마케팅 개요 진행중인 고객사: 쥬얼리 브랜드세팅 일자: 2024-07-10플랫폼별 특이사항메타(Facebook)인지도 캠페인은 해당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에게 널리 도달하는 역할, 트래픽 캠페인
dearmyuniverse.tistory.com
Meta
- 인지도/트래픽 캠페인 세팅 완료
- 트래픽 캠페인의 타겟은 '최근 90일 이내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람 중에서 리드를 제출하지 않은 사람'으로 한정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있었는데, 일단 메타 픽셀이 리드 전환을 잘 잡아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 또한 해당 고객은 온라인으로 방문 예약을 남기는 고객보다도 현장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훨씬 더 구매 확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었다.
- 우선은 타겟 설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하되, 1주일간의 테스트 후에도 성과가 지나치게 나오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수정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 인지도 캠페인은 우리 광고를 본 적 있는 사람들에게 좀 더 자극적인 카피와 콘텐츠로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캠페인이다.
- 해당 캠페인을 세팅할 때는 이미지보다 문구에 좀 더 집중했는데, 그렇다고 해도 인스타그램이라는 매체 특성상 이미지를 완전히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피드백받았다.
- 따라서 캠페인 세팅과 T&D는 그대로 하되, 이미지가 다른 광고를 5개 추가하여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 현재 릴스/피드를 광고하는 캠페인의 성과가 좋게 나오고 있어 기본은 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인지도/트래픽 캠페인의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여기서 더 버스트 하기가 힘드므로 지속적으로 추이를 살펴보기로 한다.
NAVER
- 네이버 광고 소재 추가 등록 완료
무수한 반려 메일 - 이제 진짜 스마트채널 배너 절대 안 틀릴 자신 있음! 무조건 원큐 통과 가능!
- 기존에 세팅했던 잠재고객 타깃은 15만 명 이상으로, 다소 넓은 커버리지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고객들과의 연결성이 의심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타깃을 '결혼 준비' 고객이 검색할 만한 것으로 좁힌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설정해 보기로 한다.
- (갑자기 저한테 결혼 준비할 때 뭐 검색하냐고 물어보시면...??)
- 그렇게 해서 선정된 고객 모수는 약 49,000명. 하지만 여기서 많게는 50% 이상도 소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것까지 감안해서 추이를 본 뒤에 잠재고객 키워드를 추가하기로 한다.
- 이번에 추가한 소재를 포함해, 약 20가지 이상의 동일한 소재가 추가된 캠페인을 세팅하여 전환율/전환당 비용/클릭률 등을 비교해 보기로 했다.
- 두 개를 나눠서 성과를 비교해보기로 한 바, 기존의 예산을 절반씩 나눠서 수정해 주었다.
Google Ads
- 신규 에셋 추가 등록했고, 광고 품질 향상된 것 확인했음.
- 다만 아무리 반응형이라고 해도 글자까지는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다른 소재를 추가해 볼 필요성이 느껴졌음.
- 광고 카피 및 제목 등의 기타 소재는 모두 동일하게 세팅하되, 에셋만 제품에 포커싱 한 (혹은 착용샷) 에셋으로 신규 반응형 광고를 추가하기로 했다.
- 이번에 신규 추가했던 광고는 금요일 오전 중에 온에어된 후에 전환당 비용을 4,000원 찍는 (...) 바람에 약간 불안했는데, 하루 지난 오늘 확인해 보니 50% 이상 떨어진 것으로 확인했다.
- 그래도 기존 캠페인보다는 아직 성과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으나, 그건 기한이 주는 어쩔 수 없는... 한계?라고 생각하고 일단 대기해 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