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주요 용어 정리

2024. 7. 2. 12:17𝑫𝒓𝒆𝒂𝒎 𝒎𝒚 𝒖𝒏𝒊𝒗𝒆𝒓𝒔𝒆

(부제: 아무렇게나 쓰는 퍼포먼스 마케팅 리뷰) 

 

 

계기

원래 나는 콘텐츠 파트에서 콘텐츠 쪽 마케팅만을 다루고 있었고, 퍼포먼스 마케팅은 사실 다른 영역에 가까웠다. 굳이 협업하자면, 키워드 리스트를 받아서 콘텐츠에 접목한다 정도?

근데 퍼포먼스 마케터가 퇴사한 후 새롭게 채용이 어려워지자, 대표님께서 나에게 퍼포먼스 마케팅 쪽 혹시 관심 없냐고 물어보셨다.

그리고 더듬더듬 퍼포먼스 마케팅 쪽을 시작하게 된다. 뭐 아직까지는 그냥 광고 세팅 등록하는 정도지만,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기 위해 용어 정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성과 측정 지표 :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지표

  1.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
  2.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3. CPA (Cost Per Action): 액션당 비용
  4.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 한국에서는 보통 PPC라고 함
  5.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
  6. Conversion Rate: 전환율
  7. Bounce Rate: 이탈률
  8. Engagement Rate: 참여율

 

[참고자료]

CTR은 광고 노출 대비 클릭 비율이고 CPC는 클릭당 비용, CPA는 전환당 비용이다.

CTR이 높을수록 광고의 관련성과 흥미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업계 평균 CTR과 비교했을 때 광고가 효과적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CPC가 낮을수록 클릭당 비용 효율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CPC만으로 전환율을 알 수 없고 CPA와 함께 고려해야 한다.

CPA가 낮을수록 전환당 비용 효율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 CPA를 가지고 광고의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다.

종합적인 효율 계산 방식 ▶ (전환 가치 - CPA) / CPA *100 = ROI(%)
이 공식을 가지고 투자 대비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CTR이 높고 CPC가 낮으면 효율이 좋은 광고라고 하지만, 이런 결과가 반드시 낮은 CPA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최종적으로 CPA를 낮추는 것이 광고 효율 향상의 핵심이 되며, CTR을 높이고 CPC를 낮추는 동시에 랜딩 페이지 최적화 등을 통해 전환율을 높여야 한다.

랜딩페이지 최적화는 디자인, 콘텐츠, 기술적 성능 등 여러 측면을 포괄하는데, 모든 최적화 노력은 결국 궁극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타겟팅과 개인화를 통해 각 사용자에게 더 관련성있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기술적 성능 개선을 더하면 사용자 전환율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고객 관련 지표 : 고객의 가치와 관리에 관련된 지표

  1. LTV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2.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3. Churn Rate: 고객 이탈률
  4.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광고 및 마케팅 전략 : 다양한 마케팅 방법론과 전략적 접근법

  1.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 엔진 마케팅
  2. PPC (Pay-Per-Click): 클릭당 지불 광고
  3. Retargeting: 리타겟팅
  4. Remarketing: 리마케팅
  5. Affiliate Marketing: 제휴 마케팅
  6. Segmentation: 세분화
  7. Funnel: 마케팅 퍼널

 

웹사이트 최적화 : 웹사이트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관련된 용어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2. Landing Page: 랜딩 페이지
  3. CTA (Call-to-Action): 행동 유도 문구

 

분석 및 테스트 : 데이터를 분석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

  1. A/B Testing: A/B 테스트
  2. Attribution Model: 기여도 모델
  3. Cohort Analysis: 코호트 분석
  4. Heat Map: 히트맵

 

기술 및 도구 : 마케팅 실행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기술적 도구

  1. Pixel: 픽셀 (추적 코드)
  2. Impression: 노출수
  3. Lookalike Audience: 유사 잠재고객

 

종합 성과 관리 : 전체적인 성과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개념

  1.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추가 중요 용어

  1. CPM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광고 노출 횟수를 기준으로 비용을 측정하는 방식
  2. Programmatic Advertising: 실시간 입찰(RTB) 등을 활용한 자동화된 광고 구매 및 판매 프로세스
  3. Customer Journey: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의미.
  4. Cross-Device Tracking: 여러 기기에 걸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는 기술
  5. Marketing Automation: 마케팅 활동을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의미
  6. Data Management Platform (DMP):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합, 관리, 분석하는 플랫폼 >> 예를 들면 구글 애널리틱스, 클레어리티 등등
  7. Micro-Conversions: 최종 전환으로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작은 단계의 전환
  8. Multi-Channel Attribution: 여러 마케팅 채널에 걸친 전환 기여도를 분석하는 방법
  9.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Payback Period: 고객 획득 비용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
  10. First-Party Data: 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의미

 

일단 기본 용어를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1절은 했다고 봐도 될까...